월요일, 8월 27, 2012

Tophat을 run할 때의 마음가짐

RNA-Seq 작업을 하면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Alignment tool로 TopHat을 꼽을 수 있다.
(나의 경우 그렇다. 아니면 말고.. 쳇~)

본인의 경우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의 default값을 사용하기 좋아라 하지만
최근 NGS관련 tool을 다루면서부터 default값은 신뢰하지 않기로 했다.
왜냐?

최근 각광받는 NGS 분석 tool들의 대부분의 default값들은 Human, Mouse같은 Model 종들에 대해서 적합한 것 들이지 내가 다루는 곰팡이나 식물은 전혀 Out of 안중이기 때문이다.

그래서 아주 죽을맛이다라는거다 ㅋㅋ
성능 짱 좋은 서버로 테스트 해보고 싶은 경우의 수를 모두 다 해보면 좋겠지만
논문내는건 시간싸움이다 보니 해보고 싶은 모든 경우에 대해서 테스트 못할 수 도 있다.

그래서 옵션 중에서 Key가 될만한 옵션들만 본인의 종에 맞게 조정해서 분석을 해야 그나마 시간 대비 분석 결과에 만족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.

그 중 TopHat의 경우 intron-length를 분석하고자 하는 종에 맞춰서 값을 사용하기 바라는 바이다.
TopHat의 --max-intron-length의 경우 500,000bp인데 상식적으로 곰팡이 같은 종의 경우 한 유전자안에 500kbp짜리 intron이 있을리 만무하지 않겠는가?

그래서 이런 종 특이적인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본인이 분석하는 종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.
(강릉 교육에서 들어서 요건 확인하고 한다는거.. ㅋㅋ)

사람이나 마우스 하는 분들은 걍 default 값 사용하면됩니다. (요건 좀 부럽습네다. ㅎㅎ)

아... intron길이 구하는건 스스로, 그걸 누가 매번 알려줄수는 없잖아~
구글링하면 어느정도 커버 할수 있을 자료 찾을 수 있습니다.
요즘 NGS때문에 denovo도 꽤나 하는듯 하니..
-대신 없으면 추가로 denovo하시면 될듯... 전략만 잘 짜면... 괜찮을듯한데.. ㅎㅎ


그래서 NGS 작업을 위해선..
스크립트언어라도 배우는게 좋다는 점~
간단한 코드는 짤 수 있어야 한다는 점~
텍스트 파싱은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~




댓글 없음: