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ad Manual!!!
TopHat manual
사실 알고리듬 모르니...
라고 생각한다면.. 모 어쩔수 없고?? ㅎㅎ :)
하지만 무엇인가 알고 돌리는것과 모르고 자연에 출판된 protocol만 따라 돌리는것에는
많은 차이가 있으니..
T사의 K박사님의 정보로 TopHat 2.0.5를 허벌나게 사용중에 있습니다.
-한달 전만해도 TopHat 2.0.4를 사용중에 있었습니다.
-그 석달 전?? 반년 전 만해도 TopHat 1.0.3?을 사용하고 있었다는...
여하튼...
이번에 TopHat 2.0.5를 사용하면서 기존과 다르게 사용한 옵션이 있으니
--read-realign-edit-dist
그리고 사용안한 옵션도 있으니
-G / --GTF
옵션 이름 만으로도 대충 감들 잡으셨을 테니 옵션에 대한 설명은 패스하고,
왜 -G/--GTF를 사용안하냐?
(엄밀히 말하자면 known gene과 prediction gene의 문제..)
이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--read-realign-edit-dist를 active시킨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.
이번에 --read-realign-edit-dist를 사용하면서 running 시간이 dramatically하게 증가하는 것을 경험했는데, S대 L군의 말로는 자기는 running 시간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다는 것!!
둘의 차이가 모였냐하니.. -G옵션을 사용하고 안하고 차이였습니다.
-G 옵션 설명에 gtf 정보를 사용하여 transcript sequence를 뽑아내서 거기에다가만 mapping을 한다는 것;; (역시 지도 교수님은 위대하다는 ㅎㅎ, 본인의 경우 해당 페이지를 몇번을 보고도 그냥 지나쳤었는데.. ㅎㅎ)
여하튼... -G를 사용하고 --read-realign-edit-dist 옵션을 사용하는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-G를 사용하지 않는게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단상을 끄적여 봅니다.
각자 실험하는 개체에 따하 gtf 사용여부를 판단하시면 되고 어떤 결과를 보느냐에 따라
--read-realign-edit-dist를 사용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.
제 경우 이게 그냥 자연에 출판된 protocol에 나온 방법보다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
이제 조만간 결과가 나오니 확인해보고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.
그리고 아시다시피 TopHat을 돌렸으면 cufflink도 돌리셔야죠.. ㅎㅎ :)
(아님 말고 ㅎㅎㅎㅎ )
ps. 누누이 말하지만 Human/Mouse는 default와 자연에 출판된 protocol이 甲이 맞는듯 합니다. ㅎㅎ
댓글 없음:
댓글 쓰기